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전에 제가 올린 글에서는 8GB 옵션으로 구매를 하여 사용을 해보았는데, 막상 퍼포먼스적이라던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덜 된 상태에서 사용된 부분이 있어 (로제타2 변환 때문에) 원활하게 돌릴 수 없었던 것 같습니다.

https://abbo.tistory.com/148

 

개발자가 직접 써본 M1 맥북 3주 사용 후기

본 내용은 2021년 1월에 구매하여 제가 직접 경험하고 작성한 글이므로 사실에 기반하였으며, 개발환경에 따라 사용 방향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제가 구매한 스펙은 이렇습니다. Apple M1 칩(8코

abbo.tistory.com

 

지금 회사에서 지급 받은 맥북은 16GB 옵션에 1TB 옵션을 추가한 CTO 모델인데, 생각보다 이런 옵션으로 구매를 하는 분들이 많아서 인지 애플 스토어에서 바로 맥북을 수령할 수 있었습니다. 

Apple M1 칩(8코어 CPU, 8코어 GPU, 16코어 Neural Engine)
16GB 통합 메모리
1TB SSD 저장 장치

 

그럼 이전 글에서는 그렇게 불편하다고 말했었고, M1 Pro & M1 Max & M1 Ultra 칩셋이 나온 상황에서 지금와서 M1 맥북을 사용하고 있는가?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개발자분들도 이상 없이 사용하는 중이라서

현재 근무중인 많은 개발자분들이 같은 스펙의 M1 맥북을 사용하고 계시고, 모든 분들이 같은 툴인 IntelliJ IDE 를 사용하여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외 부가적인 요소들이 더 추가되기는 하지만 (Datagrip, Sourcetree, Docker 등) 백그라운드에서 실행시켜도 크게 문제가 없더라구요. 이전에 사용했었을 때는 정말 버벅임이 눈에 보이고 그 때 당시 소프트웨어 최적화가 잘 안되어 있어서 그런지 타이핑하는 것 조차도 무리가 있었습니다. 

그 때 당시에 IntelliJ 는 Intel 칩셋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소프트웨어를 제공하였기 때문에 Rosseta2 (X86 프로세서에서 ARM 기반의 아키텍처, 현재 M1 칩셋에서 사용하는) 변환 과정 중에 버벅임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현재는 최적화가 너무 잘 된 M1 기반으로 나오고 있어 전혀 무리없이 잘 사용하고 있고 Java 프로그램을 몇개 같이 수행하면 좀 느려지는 것은 감안해야 하지만 컴파일과 빌드를 하는 데는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다운로드 탭 중에 Intel, Apple Silicon (M1) 중에 고를 수 있어요

 

https://www.jetbrains.com/ko-kr/idea/download/#section=mac

 

다운로드 IntelliJ IDEA: 우수성과 인체 공학이 담긴 JetBrains Java IDE

 

www.jetbrains.com

행여나 M1 칩셋인데도 IntelliJ 를 사용하시는데 버벅이시는 분은 꼭 Apple Silicon 전용으로 다운로드를 하여 설치하시길 강력 추천드립니다!

 


 

2. 디자인 & 무게 

작년과 올해 많은 맥북 모델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심지어 이제 13인치는 기본 M1 칩셋을 장착하고 있고, 14인치/16인치 모델에는 기존에 M1 보다 우수한 성능의 칩셋인 M1 Pro, Max 칩셋을 장착한 맥북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13인치 맥북에서만 느껴지는 날렵함과 매끄러움, 그리고 14인치 모델보다 가벼운 무게가 제가 선택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모서리 부분을 보시면 많이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애플 스토어에 방문해서 14인치 맥북과 16인치 맥북을 직접 구경하고 들어보니 손목쪽에 무리가 많이 가기도 하였습니다. 비록 Thunderbolt 단자가 많이 달리고 HDMI 단자가 달려 있는 것, 그리고 맥세이프 충전단자가 붙어있는 것만 보면 14인치로 시선이 돌아가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HDMI 를 사용한다고 하여도 4k 30Hz 밖에 지원이 안된다는 것은 크나큰 단점입니다. 지금 회사에서는 4k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고, 그거에 맞는 도킹 스테이션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디스플레이 출력이 썬더볼트 단자 하나로 충전과 동시에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회사에서 사용하는 도킹 스테이션

 

회사에서는 Dell D6000 모델을 사용하고 있는데, M1 맥북에 최적화되어 Dell 사에서 생산된 도킹 스테이션 제품이라고 합니다. 현재 찾아보니 가격은 제법 있는데 그만한 값어치를 하는 것은 확실합니다. (현재 찾아보니 285,000원에 판매중이네요) 

https://www.11st.co.kr/products/2641859737?gclid=Cj0KCQjwvLOTBhCJARIsACVldV1iaDKYzgetj6V6co4XClJQ4jDOSduiJJvTYwjs3dK7GJMVtjKOOegaAq6EEALw_wcB&utm_term=&utm_campaign=%B1%B8%B1%DB%BC%EE%C7%CEPC+%C3%DF%B0%A1%C0%DB%BE%F7&utm_source=%B1%B8%B1%DB_PC_S_%BC%EE%C7%CE&utm_medium=%B0%CB%BB%F6 

 

[11번가] DELL 정품 도킹스테이션 USB 3.0 / D3100 /노트북 /모니터 /네트워크 /공인인증점 /DC

카테고리: PC액세서리 기타, 가격 : 285,000

www.11st.co.kr

 

고로 저는 맥북 칩셋과 포트 구성 그리고 디스플레이가 크지만 무게의 단점을 이겨낼 수 없고 그걸 대체할 방법을 찾아보니 13인치의 M1 맥북을 선택하게 되었네요.

 


 

3. 배터리 성능

이 부분은 제가 직접 검증을 하지 않은 부분이긴 하지만, 요새는 유투버님들의 영상을 확인하고 보니 M1 Pro, Max, Ultra 칩셋이 배터리를 더 소모한다고 합니다. 이는 충전기의 크기로도 비교가 가능한데요, 충전기는 13인치 맥북의 크기가 가장 작고 출력하는 전력도 이에 비례합니다. 아무래도 좋은 머리를 가진 기계가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한다는 이치일까요..? 

그리고 기존의 M1 칩셋의 맥북을 사용하기 전에 사용한 16인치 맥북의 경우, 배터리 소모가 너무 심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이런 배터리 누수 현상이라던지 발열이 너무 많이 생겨 팬이 심하게 도는 현상은 이미 다른 맥북 사용자분들은 알고 계실 내용이실 거에요. 아래 글에도 인텔 맥북을 사용하는 분들이 직접 사용해본 후기를 정리해두었는데, 저도 이에 공감하는 부분이 많아 M1 맥북으로 갈아타고 상당히 쾌적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mac/16105129

 

M1과 실제 배터리 시간 비교 : 클리앙

현재 인텔 13인치 맥북프로를 쓰고 있습니다. 2020년 식이고 그래서 배터리 수명은 문제 없는 것 같은데, 오늘 100%에서 30%로 약 3시간만에 빠져버렸네요. 주로 사파리/크롬에서 구글 독스/지메일

www.clien.net

 

또, 밖에서 맥북을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 저에게 충전기를 계속 들고 다니는 것은 꽤나 부담이 되었습니다. 충전기를 안들고 다니다 보니 밖에서 사용할 때는 순전 남아있는 배터리 만으로 사용을 하여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인텔 맥북을 완전히 100% 충전을 하고 다니더라도 밖에서 사용하면서 맥북의 배터리가 급격하게 감소하는 현상은 피할 수 없더라구요. 리튬 전지의 용량과 상관없이 이전에 사용했을 때와 지금 M1 맥북을 사용하면서 차이는 어마어마하게 컸습니다.

나무위키 설명

Chipset 배터리 용량 사용시간 개발 시 사용시간
Intel 83.6Wh 약 5시간 약 2시간 (처참)
Apple Silicon 58.2Wh 약 17시간 약 8시간

 

현재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배터리 사용시간입니다

https://www.apple.com/kr/macbook-pro-13/specs/

 

MacBook Pro 13 - 제품 사양

프로세서 속도, 하드 드라이브 용량, 메모리 등 MacBook Pro에 대한 전체적인 제품 사양입니다.

www.apple.com

 


결론

오늘은 짧게 작성하려다가 생각보다 길어진 제 M1 맥북 후기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M1 맥북이 개발용으로는 전혀 문제가 없을 것 같다라는 것을 제가 사용하면서 느끼게 되었네요. 주변 지인분들 중에서는 저 또는 저 이상으로 많은 능력을 가진 개발자분들이 M1 맥북 프로 및 M1 맥북 에어로도 코딩을 한다고 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쓰다보니 그 이유 또한 알듯 합니다.

M1 맥북 프로는 이런 분에게 추천합니다.

  • 서버 개발자 (IntelliJ 를 포함해서 Jetbrains Tool 사용자)
  • ios 개발자 (Xcode 사용자)
  • 그 외 무게있는 툴 사용자

작성하고 보니 M1 맥북은 지금 구매하여도 단점이 전혀 없는 모델인 것 같네요! 물론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13인치 맥북이 Apple Silicon 라인업의 시작이기에 앞으로도 좋은 제품들이 많이 나올 예정이지만 지금 이 모델을 구매한다고 하여도 막을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 앞으로 나오는 제품들을 잘 활용하여 개발자분들 그리고 제작자분들이 좋은 컨텐츠를 양산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