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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이번 글에서는 '에스이오 부트캠프'에 참여하고 2일 차에 수강한 내용을 다뤄보고자 합니다. 이전에 작성한 내용으로는 아래에도 링크를 걸어두고자 하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천천히 살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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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 에스이오 부트캠프 1일차

요새는 개발을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중에 하나가 마케팅입니다. 웹 기술과 마케팅을 접목시키면 서비스를 만들고 사용자들이 자주 찾게되는 서비스를 만드는데 크게 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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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 에스이오 부트캠프 2일차 - 시드 키워드와 UberSuggest 사용법

안녕하세요. 이번에 에스이오 부트캠프를 수강하면서 2일 차 수업을 진행하였고, 그에 대한 내용을 잠깐이나마 적어보려고 합니다. 에스이오부트캠프 1일 차 수강 내용들은 아래 글에서 확인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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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 검색 엔진과 UI/UX의 상관관계 - with 에스이오

이전 글에서 '에스이오' 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사용자 경험과 인터페이스가 정말 중요하고, 어떤 카테고리를 다루는지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아래에는 이전에 제가 작성한 후기 내용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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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2일차글에서는 이전에 다루지 않았던 2일 차의 내용에 추가되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1. 시드 키워드를 찾고 상위 및 하위 주제 찾기

지난 2일차 글에서 시드 키워드를 검색하고 그 키워드를 찾는 연습을 해야 한다고 적었습니다. 그럼 이제 시드 키워드를 찾는 과정이 끝나고 시드 키워드와 연관된 상위 주제와 하위 주체를 찾는 방법입니다.

 

a. 상위 주제를 찾는 방법

상위 주제는 시드 키워드와 연결될 수 있는 '핵심 검색어'를 의미합니다. 상위 주제를 찾았을 때 잠재 고객의 풀을 더 늘릴 수 있고,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내부 블로그에서 순환하는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위에 나와있는 내용과 같이 '콘텐츠 마케팅'이 시드 키워드라면 '콘텐츠 마케팅 전략, 방법' 등이 예시가 될 수 있습니다.

 

b. 하위 주제를 찾는 방법

하위 주제는 시드 키워드에서 검색한 내용의 세부 카테고리를 의미합니다. 즉, '콜렉션'형태로 여러 개의 집합을 표시하는 것이 주 표현 방법입니다. 위에 표현한 대로 '다이어트'가 시드 키워드인 경우 '다이어트 방법 5가지'등이 예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검색 의도를 파악하자

보통 사람들은 자신이 보고 싶은 글과 남기고 싶은 글들을 위주로 작성하기 마련입니다. 제 블로그 또한 회고의 의미를 담고 있고 그러면서 어떻게 블로그를 운영해 나가고 평소에 제가 궁금했고 몰랐던 부분들을 주로 다루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에스이오'님의 접근 방법은 달랐습니다. 

 

내가 검색해볼 것이 아닌 다른 사람들이 검색해서 찾아보는 것에 대해서 다루자. 

 

 

이번 강의에서의 핵심은 구글 서치 엔진을 사용하는 것이고 이는 어떤 검색 엔진을 사용하기에 따라 달라지긴 합니다. 페이지의 타이틀은 구글이 선택한 제목이라는 표현 방법이 와닿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SEO 최적화를 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구글의 입맛에 맞게 따라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고, 그 방법이 상위랭크에 내 글이 보일 수 있는 확률을 높이는 방법이라고 하였습니다. 

 

또한, 타이틀이나 검색어만 잘 만든다고 해서 전문성이 부족하면 안됩니다. 그 키워드를 삼은 이유와 키워드의 정의, 그리고 키워드로 사용자들이 어떤 내용을 검색하고 싶은지에 대해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내용이 담겨있어야 합니다. 

 


 

3. 신뢰성이 있는 글을 작성하기

글을 작성하고 정보를 전달하는 것도 정말 중요하지만, 사실과 다른 허위 정보를 기재하거나 전달해서는 안됩니다. 되려 한 타이밍에 바싹 트래킹을 끌어모으기 위해 속히 '어그로를 끄는' 글을 작성하는 것은 이전에 꾸준히 작성을 하면서 쌓아온 명성을 실추시키는 일입니다. 

 

신뢰성을 얻기 위한 조건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a. 인용 또는 출처를 명확히 밝힌다

다른 사람들이 작성한 글의 링크를 명확히 밝히거나 이미지의 링크를 명확히 밝히는 것이 좋습니다. 이 내용은 백링크와도 연결이 되어있긴 하지만 백링크에 대해 보다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2일 차 글을 참고해주세요.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했던 말들을 인용하는 것도 신뢰성을 얻을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인용을 하게 되면 이 사람이 진짜 검색하고 알아낸 지식들을 콘텐츠로 다루는 구나라는 믿음을 줍니다.

 

b. 맞춤법 검사

맞춤법은 글을 작성하는데 기본이 됩니다. 맞춤법이 틀리거나 올바르지 않은 표기를 사용하는 것은 신뢰성을 깎는데 큰 요소로 작용합니다.

 

c. 전문분야 용어 사용

구체적인 논문이나 기술과 관련된 글을 작성하는 경우 해당 분야에서 사용하는 전문분야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신뢰성을 올려주는데 좋습니다. 

 


 

+ 실전

출처: 에스이오님 강의

 

이제 기본적인 이론에 대해 알았다면 이전 글에서 봤었던 UberSuggest에서 실습을 진행합니다. 검색의도를 파악하기 위해 사이트에서 검색하는 방법을 '에스이오'님이 알려주시고, 그에 맞는 내용을 강의해 주시는 모습입니다. 

출처: 에스이오님 강의

 

실전 강의를 진행하시면서 1 on 1 미팅이다 보니 궁금한 것을 중간중간 많이 물어볼 수 있게 되어 정말 좋았고,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키워드를 어떻게 잡는지 보다 구체적으로 알려주시는 점이 좋았습니다.

 


 

 

결론

2일 차에 배운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해당 키워드에 대한 상위 주제와 하위 주제 키워드를 찾는다.
  • 검색 의도를 파악하고 신뢰성 있게 글을 작성한다. 
  • 그리고 이 과정을 반복한다.

 

처음에 시작하는 단계에서는 검색어를 찾고 키워드를 찾는 연습이 정말 중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내게 필요한 것이 아닌 잠재 고객들이 찾고자 하는 정보를 기록하고 그것을 반복적으로 가다듬는 것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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