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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에 작성할 내용은 '에스이오'님의 '에스이오 부트캠프'를 수강하면서 4일 차에 수강한 내용을 복기하면서 내용을 간단히 요약해 보고 수강을 들은 후 생각과 결론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이전에 수강한 내용에 대해 요약한 글들은 아래에 있으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https://abbo.tistory.com/461

 

[SEO] 에스이오 부트캠프 3일차 - SEO 콘텐츠가 중요한 이유

오늘은 '에스이오'님이 운영해 주시는 '에스이오 부트캠프' 3일차에 들은 내용을 정리하면서 후기를 간략하게 적어보려 합니다. 기존에 작성했던 글과 내용들은 아래에 있으니 관심이 있으신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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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abbo.tistory.com/460

 

[SEO] 에스이오 부트캠프 2일차(2) - 복습과 신뢰성 찾기

이번 글에서는 '에스이오 부트캠프'에 참여하고 2일 차에 수강한 내용을 다뤄보고자 합니다. 이전에 작성한 내용으로는 아래에도 링크를 걸어두고자 하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천천히 살펴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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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abbo.tistory.com/459

 

[SEO] 에스이오 부트캠프 2일차(1) - 시드 키워드와 UberSuggest 사용법

안녕하세요. 이번에 에스이오 부트캠프를 수강하면서 2일 차 수업을 진행하였고, 그에 대한 내용을 잠깐이나마 적어보려고 합니다. 에스이오부트캠프 1일 차 수강 내용들은 아래 글에서 확인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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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태그를 잘 써야한다.

가장 먼저 SEO의 알고리즘 특성상 데이터를 크롤링하기 위한 작업 중 가장 우선순위로 체크를 하는 것은 바로 '헤딩 태그'라고 합니다. '헤딩 태그'라고 하면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시는데요, 바로 위에 제가 작성한 타이틀과 같은 내용입니다. 

헤딩 태그는 6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Heading의 앞글자인 H를 따서 H1, H2, H3... H6까지 존재합니다. 

태그라는 말과 같게도 이건 기호 꺾새(<)로 열고 닫는 과정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슬래쉬(/)를 넣어서 태그를 닫습니다. 아래에는 예시가 있습니다.

<h1>가장 큰 글자 헤딩 태그</h1>
<h6>가장 작은 글자 헤딩 태그</h6>

 

이 내용은 콘텐츠 안에 들어가서 각각 다른 글자 크기를 보여줍니다. 검색 엔진은 여기에 들어간 내용을 체크하여 사용자들이 검색하는 키워드에 사용하기 때문에 헤딩 태그를 사용하는 것이 검색하여 나온 결과 목록에 상단에 보여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2. 메타 디스크립션을 사용한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첫 문단을 주로 메타 디스크립션으로 보여주게 됩니다. 검색하면 아래처럼 보이는 내용입니다.

빨간 박스에 메타 디스크립션을 표시합니다.
메타 디스크립션이 어떻게 보이는지

 

이 내용을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거나 블로그를 직접 작성하려면 별도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메타 디스크립션을 설정하는 법은 크게 어렵지 않고, HTML을 이해하시는 분이면 누구나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head> 태그를 찾고 그 내에 <meta name="description" content="사용자에게 표시할 내용">의 문법으로 적어줍니다. 개발자도구(브라우저에서 단축키 F12)를 열게 되면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메타 태그가 보입니다.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출처: 내 블로그

 


 

3. 이미지를 최적화해서 올려준다.

사람들이 크게 글을 작성하면서 이미지에 큰 비중을 두지 않는 편이 종종 있지만, 검색 엔진 크롤러 봇은 이미지까지 데이터를 스크랩해 가고, 이미지는 용량으로 웹 상에 존재하기 때문에 용량을 최적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데이터를 보여줄 때 아무래도 사용자 편의성 상으로 데이터를 적게 쓰고 많은 정보를 보여주는 것이 좋기 때문에, 용량은 낮을수록 좋습니다.

그리고 이미지에 조금 더 신경을 쓰자면, 업로드할 이미지의 파일명도 같이 체크를 해주는 것이 검색 엔진이 크롤링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이미지 파일에 한글이나 영어로 이름을 지어줍니다.
업로드할 이미지의 이름을 정해줘요

 

 


 

4. 외부 링크를 적극 활용하여 출처를 밝히고 전문성을 확보하자

 

외부 링크를 표현합니다.

 

글을 작성하다 보면 블로그 외부에 다른 사람이 작성한 글을 참조하거나, 도움을 받은 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고객이 지금 저자가 어느 글에서 정보를 알았는지, 출처는 어디인지 궁금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런 외부 링크를 넣어주는 것이 신뢰성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나 도움이 될만한 내용은 전문성이 돋보여 내 블로그 글이 다른 블로그 저자가 작성한 글에 인용되거나 백링크로 연결되는 부분입니다. 

 


 

결론

오늘은 이렇게 내가 작성한 글이 더 전문성 있고 체계적이게 보일 수 있도록 검색 엔진에게 최적화되는 상황들을 몇 개 나열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는 방법이 여러 가지 존재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그 글이 어떤 양질의 정보를 가지고 있어 사람들의 유입을 많이 시킬 수 있는지가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면서 글을 마무리합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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