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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구글 이미지

 

오늘은 '에스이오'님이 운영해 주시는 '에스이오 부트캠프' 3일차에 들은 내용을 정리하면서 후기를 간략하게 적어보려 합니다. 기존에 작성했던 글과 내용들은 아래에 있으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한 번 확인해 보셔도 좋겠습니다 🫡

https://abbo.tistory.com/460

 

[SEO] 에스이오 부트캠프 2일차(2) - 복습과 신뢰성 찾기

이번 글에서는 '에스이오 부트캠프'에 참여하고 2일 차에 수강한 내용을 다뤄보고자 합니다. 이전에 작성한 내용으로는 아래에도 링크를 걸어두고자 하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천천히 살펴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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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abbo.tistory.com/459

 

[SEO] 에스이오 부트캠프 2일차(1) - 시드 키워드와 UberSuggest 사용법

안녕하세요. 이번에 에스이오 부트캠프를 수강하면서 2일 차 수업을 진행하였고, 그에 대한 내용을 잠깐이나마 적어보려고 합니다. 에스이오부트캠프 1일 차 수강 내용들은 아래 글에서 확인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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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abbo.tistory.com/457

 

[SEO] 에스이오 부트캠프 1일차

요새는 개발을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마케팅입니다. 웹 기술과 마케팅을 접목시키면 서비스를 만들고 사용자들이 자주 찾게 되는 서비스를 만드는데 크게 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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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EO 콘텐츠의 중요성

SEO를 배우는 이유중에 하나는 마케팅도 있지만 이를 사람들이 더 많이 방문하고 고객이 더 찾는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함에도 있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검색 엔진 최적화를 적용한 콘텐츠는 왜 중요하고 왜 사람들이 많이 찾는 것일까요? 

가장 큰 이유중에 하나는 내가 원하는 정보가 아닌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표시해 주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고객이 유입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SEO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일부 사람들은 검증되지 않은 정보를 가지고 고객의 유입만을 선호하기 때문에 고객이 선호 유무와 상관없이 트래픽을 증대시키고 매출과 연결시키는 작업을 진행하곤 합니다. 그리고 단기간에 성과를 내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데이터를 쌓으려고 하지 않습니다. 

SEO는 이와 상반되어 아래의 규칙을 따르는 EEAT 알고리즘을 적용합니다. 

  • 트래픽 잠재력이 높아야 한다.
  • 키워드 난이도(Keyword Difficulty)가 낮은 것을 선호한다.
  • 최상위 페이지에서 백링크가 많이 없는 것을 선호한다.

 

트래픽 잠재력이 높다는 것은 점수를 매겼을 떄 다른 블로그에 비해서 내가 작성한 글 내용이 더 품질이 우수하고 이 글이 더 많은 트래픽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핵심 키워드들을 많이 입력하여 더 높은 점수를 얻게 하는 것이 1순위 과제가 됩니다. 아무리 좋은 글을 작성하여도 키워드가 없어 고객들이 검색할 수 없다면 문이 열려있지 않은 건물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에스이오'님이 작성해주신 SEO를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링크로 달아보려 합니다.

https://seo-marketing.co.kr/277

 

검색 의도 및 최적화로 구글 순위 올리는 방법

대부분 글을 쓸 때, 검색 의도를 파악하지 않고 글을 쓴다. 그리고 글이 노출되지 않을 때, "검색엔진 최적화가 잘못된 것 같다!" 많은 분이 말한다. 결국 어떻게든 독자가 왜 이 키워드를 검색하

seo-marketing.co.kr

 


 

2. 검색 의도의 분석

검색 의도는 잠재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래서 글을 작성하기 전에 순수 키워드를 먼저 도출해 내어 그 키워드를 콘텐츠 중간중간에 적재적소에 넣는 과정도 필요합니다. 

콘텐츠를 분류하는 데는 3가지 정도의 종류가 존재합니다.

  • 콘텐츠 타입 
  • 콘텐츠 형식
  • 콘텐츠 스타일

 

콘텐츠 타입의 경우 보통 블로그나 제품 페이지, 랜딩 페이지를 의미합니다. 검색 의도를 알기 위해 어떤 사이트로부터 그 검색어가 유도되었고 트래킹을 하기 위함입니다.

콘텐츠 형식의 경우 튜토리얼 페이지, 목록 페이지, 가이드 페이지 및 레시피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그치만 보통 사람들은 처음부터 제품에 대해 지침서나 안내서를 보지는 않고 우선 직접 실행해 본 다음 내가 잘하고 있는지, 적용은 잘 되고 이 방법이 맞는지 의문이 들 때 보통 가이드문서를 참고하곤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콘텐츠 형식은 보통 입문자라기 보다는 전문성을 갖춘 고객이 더 많습니다.

콘텐츠 스타일은 셀링 포인트나 판매 포인트가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로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이나 고객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대기업 사이트에서 주로 활발하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3. 상위 페이지 공통점을 찾고 고유한 콘텐츠 만들기

공통점을 찾는 것은 즉 상위 카테고리를 하나로 통합한다는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즉, 키워드 리서치와 검증된 주제 및 검색 의도까지 파악이 된 상태에서는 나의 전문 지식을 콘텐츠로 쌓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런 지식들이 차곡차곡 쌓여서 공통 키워드를 찾고, 그쪽 분야의 전문성을 띈 페이지로 검색 엔진이 인식하게 되어 키워드를 검색하면 상위 랭크를 유지할 수 있는 지름길이 됩니다. 

콘텐츠를 모방하면 단순 카피에 불과하지만, 고유한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의미가 다릅니다. 고유한 콘텐츠는 오직 내 블로그에만 존재하고 여러 백링크 페이지들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도메인 점수를 보다 높게 보유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꾸준함을 강조하는 1일 1 포스팅은 의미가 퇴색되게 됩니다. 

 


 

4. 콘텐츠 내용은 쉽게 만들자

대부분의 고객들이 들어와서 보고 싶어 하는 콘텐츠는 가독성이 좋고 이해하기 쉬운 콘텐츠입니다. 읽기 어렵거나 확실하지 않은 정보를 콘텐츠에서 표시하고 있다면 이는 이탈률만 증가시키는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 보다 읽기 쉬운 콘텐츠를 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검색 엔진은 상호작용한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글을 작성하고 하단에 사용자들이 어떤 피드백을 주었는지 댓글이라던지, 댓글이 많이 작성되는 경우 댓글의 주기와 댓글 개수 또한 평가 대상에 들어갑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내 페이지에 유입되기 위해 검색한 키워드를 다른 글을 들어가는 데에도 사용했는지 추적도 가능합니다. 

그래서 이해를 돕기 위해 보통 글만 사용하는 것이 아닌 중간 중간에 참고할만한 이미지나 동영상이 들어가면 더 좋습니다. 즉, 시각적인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의 이해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그리고 고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문장과 단어는 최대한 간결하게 작성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공감을 일으킬 수 있는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도 좋습니다. 

'에스이오'님께서 이탈률을 높이는 안좋은 사례에 대해서도 작성해서 해당 글의 링크도 같이 공유하려 합니다. 

https://seo-marketing.co.kr/266

 

웹사이트 이탈률이 높은 11가지 이유

웹사이트 이탈률이 높으면 콘텐츠 품질이 떨어지고 검색엔진 최적화 품질이 떨어진다. 그렇기에 콘텐츠 마케팅에서 랜딩 페이지를 가장 신경 쓰기도 한다. 이 글을 통해, 웹사이트 이탈률이 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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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에버그린 콘텐츠 작성

지속적으로 글 내용을 업데이트해서 이전에 작성한 글이지만 마치 몇 문장과 몇 마디만으로 새롭게 작성된 글처럼 보이는 전략입니다. 이를 에버그린 콘텐츠라고 이야기합니다. 에버그린 콘텐츠를 작성하게 된다면 장점이 2가지 있습니다.

에버그린 콘텐츠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참조한 글입니다: https://blog.naver.com/hanyool2000/222164591776

 

에버그린 콘텐츠(Evergreen Content)

안녕하세요 노마드입니다. 오늘은 에버그린 콘텐츠(Evergreen content)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에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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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매번 새로운 글을 발행하기 위해 노력할 공수를 줄일 수 있다.

글을 초안부터 잡고 다시 작성하는 경우는 생각보다 그 글을 쓰기 위한 별도의 작업과 노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에버그린 콘텐츠를 활용하여 기존 글을 재사용하는 것은 내가 작성한 글이기 때문에 저작권의 문제도 적고, 수정만 진행하면 가능한 부분이기 때문에 수월합니다.

 

2. 기존 글에 대해 높은 점수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가장 큰 장점중에 하나는 기존에 쌓아온 도메인 점수나 경쟁 난이도를 그대로 승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점은 차곡차곡 쌓이게 되어 SEO에 도움을 줍니다. 

 

 

결론

오늘도 SEO에 대해 몰랐던 부분에 대한 내용을 들으면서 전문적인 지식과 이해를 한층 올리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강의를 수강하면서 생각하지도 못했던 접근법이라던지 블로그를 작성하면서 알아야 할 내용들까지도 알게 된 것 같아 값진 시간이 되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알려주신 내용을 실전으로 진행해 보면서 키워드를 찾는 연습과 글을 작성하는 스타일까지도 다시 갖춰보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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